본문 바로가기
Effective Java

[Effective Java] 아이템41 정의하려는 것이 타입이라면 마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라

by byeongoo 2021. 6. 15.

■ 마커 인터페이스

아무 메서드도 담고 있지 않고 단지 자신을 구현하는 클래스가 특정 속성을 가짐을 표시해주는 인터페이스를 마커 인터페이스라 한다. Serializable이 대표적이다.

package java.io;

public interface Serializable {

}

 

마커 인터페이스는 마커 애너테이션보다 두 가지 측면에서 낫다.

 

첫번째로 마커 인터페이스는 이를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구분하는 타입으로 쓸 수 있다.

  • 마커 애너테이션은 런타임에서 발견할 수 있는 오류를 마커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경우 컴파일 타임에 발견할 수 있다.

 

두번째로는 적용 대상을 더 정밀하게 지정할 수 있다.

  • 애너테이션은 @Target 을 이용해서 클래스, 인터페이스, 열거 타입, 애너테이션에 부착 할 수 있기 때문에 세밀하게 제한하기가 어렵다.
  • 인터페이스는 특정 구현 클래스에만 적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반대로 마커 애너테이션이 마커 인터페이스보다 나은 점으로는 거대한 애너테이션 시스템의 지원을 받는다는 점이다. 애너테이션을 적극 활용하는 프레임워크에서는 마커 애너테이션을 쓰는 쪽이 일관성을 지키는데 유리하다.

 

■ 마커 인터페이스, 마커 애너테이션 사용

확실한 것은,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외의 프로그램 요소(모듈, 패키지, 필드, 지역변수)에 마킹을 해야한다면 애너테이션을 사용하는 방법 밖에 없다.


마킹된 객체를 매개변수로 받는 메서드를 작성할 일이 있다면 마커 인터페이스를 써야한다. 그럴 경우 컴파일타임에 오류를 잡아낼 수 있다. 즉, 타입을 정의할 거라면 인터페이스를 쓰자라고 해석할수도 있다. 추가로 애너테이션을 활발히 활용하는 프레임워크에서 사용하려는 마커라면 마커 애너테이션을 사용하는 편이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