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그 달린 클래스
두 가지 이상의 의미를 표현할 수 있으며, 그중 현재 표현하는 의미를 태그 값으로 알려주는 클래스를 본적이 있을 것 이다. 다음은 원과 사각형을 표현할 수 있는 클래스이다.
태그 달린 클래스의 단점은 아래와 같다.
- 여러 구현이 하나의 클래스에 혼합돼있어서 가독성이 나쁘다.
- 다른 의미를 위한 코드도 항상 함께하니 메모리도 많이 사용한다.
- 필드들을 final로 선언하려면 해당 의미에 쓰이지 않는 필드들까지 생성자에서 초기화해야한다.
- 새로운 의미를 추가하려면 모든 switch문을 찾아 새 의미를 처리하는 코드를 추가해야한다.
- 즉, 장황하고 오류를 내기 쉽고 비효율적이다.
// 코드 23-1 태그 달린 클래스 - 클래스 계층구조보다 훨씬 나쁘다! (142-143쪽)
class Figure {
enum Shape {RECTANGLE, CIRCLE};
// 태그 필드 - 현재 모양을 나타낸다.
final Shape shape;
// 다음 필드들은 모양이 사각형(RECTANGLE)일 때만 쓰인다.
double length;
double width;
// 다음 필드는 모양이 원(CIRCLE)일 때만 쓰인다.
double radius;
// 원용 생성자
Figure(double radius) {
shape = Shape.CIRCLE;
this.radius = radius;
}
// 사각형용 생성자
Figure(double length, double width) {
shape = Shape.RECTANGLE;
this.length = length;
this.width = width;
}
double area() {
switch (shape) {
case RECTANGLE:
return length * width;
case CIRCLE:
return Math.PI * (radius * radius);
default:
throw new AssertionError(shape);
}
}
}
■ 태그 달린 클래스 -> 계층 클래스 변경
계층구조의 루트가 될 추상 클래스를 정의하고, 태그 값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메서드들을 루트 클래스의 추상 메서드로 정의 선언한다.
abstract class Figure {
abstract double area();
}
루트 클래스를 확장하는 구체 클래스를 의미별로 하나씩 정의한다.
class Circle extends Figure {
final double radius;
Circle(double radius) {
this.radius = radius;
}
@Override
double area() {
return Math.PI * (radius * radius);
}
}
class Rectangle extends Figure {
final double length;
final double width;
Rectangle(double length, double width) {
this.length = length;
this.width = width;
}
@Override
double area() {
return length * width;
}
}
타입 사이의 자연스러운 계층 관계를 반영할 수 있어서 유연성은 물론 컴파일타임 타입 검사 능력을 높여준다는 장점도 있다. 위의 코드에서 정사각형을 추가하려면 Rectangle 클래스를 확장하는 Square 클래스를 만들어주면 된다.
class Square extends Rectangle {
Square(double side) {
super(side, sid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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