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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 Java

[Effective Java] 아이템22 인터페이스는 타입을 정의하는 용도로만 사용하라

by byeongoo 2021. 3. 1.

■ 상수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는 자신을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는 타입 역할로만 사용해야한다. 이 지침에 맞지 않는 예로 상수 인터페이스가 있다. 상수 인터페이스란 상루르 뜻하는 static final 필드로만 가득 찬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 코드 22-1 상수 인터페이스 안티패턴 - 사용금지! (139쪽)
public interface PhysicalConstants {
    // 아보가드로 수 (1/몰)
    static final double AVOGADROS_NUMBER   = 6.022_140_857e23;

    // 볼츠만 상수 (J/K)
    static final double BOLTZMANN_CONSTANT = 1.380_648_52e-23;

    // 전자 질량 (kg)
    static final double ELECTRON_MASS      = 9.109_383_56e-31;
}

 

상수 인터페이스 안티패턴은 인터페이스를 잘못 사용한 예시이다. 클래스 내부에서 사용하는 상수는 외부 인터페이스가 아니라 내부 구현에 해당한다. 따라서 상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것은 이 내부 구현을 클래스의 API로 노출하는 행위이다. 

 

다음 릴리스에서 이 상수들을 더이상 사용하지 않더라도 호환성을 위해서 여전히 상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있어야한다.

 

■ 상수 공개용 클래스

특정 클래스나 인터페이스와 강하게 연관된 상수라면 그 클래스나 인터페이스 자체에 추가해야한다. 모든 숫자 기본 타입의 박싱 클래스나 인터페이스 자체에 추가해야 한다. 모든 숫자 기본 타입의 박싱 클래스가 대표적으로 Integer, Double에 선언된 MIN_VALUE와 MAX_VALUE 상수가 예이다.

package com.github.sejoung.codetest.constantutilityclass;

// 코드 22-2 상수 유틸리티 클래스 (140쪽)
public class PhysicalConstants {
    private PhysicalConstants() { }  // 인스턴스화 방지

    // 아보가드로 수 (1/몰)
    public static final double AVOGADROS_NUMBER = 6.022_140_857e23;

    // 볼츠만 상수 (J/K)
    public static final double BOLTZMANN_CONST  = 1.380_648_52e-23;

    // 전자 질량 (kg)
    public static final double ELECTRON_MASS    = 9.109_383_56e-31;
}

유틸리티 클래스에 정의된 상수를 클라이언트에서 사용하려면 클래스 이름까지 명시해야한다. PhysicalConstants.AVOGADROS_NUMBER처럼 말이다. 유틸리티 클래스의 상수를 빈번히 사용한다면 정적 임포트하여 클래스 이름을 생략할 수 있다.

package com.github.sejoung.codetest.constantutilityclass;

import static com.github.sejoung.codetest.constantutilityclass.PhysicalConstants.AVOGADROS_NUMBER;

public class Test {
    double atoms(double mols){
        return AVOGADROS_NUMBER * mols;
    }
    // PhysicalConstants 를 자주사용하면 정적임포트가 좋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