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인스턴스 필드들을 모아놓는 일 외에는 아무 목적도 없는 클래스를 볼 수 있다. 이런 클래스는 데이터 필드에 직접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캡슐화의 이점을 제공하지 못한다. 따라서 API를 수정하지 않고는 내부 표현을 바꿀 수 없고, 불변식을 보장할 수 없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머라면 필드들을 모두 private로 바꾸고 public 접근자(getter)를 추가한다.
Class Point{
public double x;
public double y;
}
아래 코드 처럼 패키지 바깥에서 접근할 수 있는 클래스라면 접근자를 제공함으로써 클래스 내부 표현 방식을 언제든 바꿀 수 있는 유연성을 얻을 수 있다. public 클래스가 필드를 공개하면 이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가 생겨날 것이므로 내부 표현 방식을 마음대로 바꿀 수 없다.
Class Point{
private double x;
private double y;
public Point(double x, double y){
this.x = x;
this.y = y;
}
public double getX() {return x;}
public double getY() {return y;}
public void setX(double x) {this.x = x;}
public void setY(double x) {this.y = y;}
}
하지만 package-private 클래스 혹은 private 중첩 클래스라면 데이터 필드를 노출한다 해도 하등의 문제가 없다. 이 클래스를 포함하는 패키지 안에서만 동작하기 때문에 패키지 바깥 코드는 전혀 손대지 않고도 데이터 표현 방식을 바꿀 수 있기 때문이다.
public 클래스의 필드가 불변이라면 직접 노출할 때의 단점이 조금 줄어들지만 여전히 좋은 생각이 아니다. API를 변경하지 않고서는 표현 방식을 바꿀 수 없으며, 필드를 읽을 때 부수 작업을 수행할 수 없다는 단점은 여전히 유효하다.
즉, 핵심은 외부에 공개되는 클래스의 경우 내부 구현을 숨겨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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