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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 Java

[Effective Java] 아이템2 생성자에 매개변수가 많다면 빌더를 고려하라

by byeongoo 2021. 1. 12.

1. 정적 팩터리와 생성자의 문제점

 정적 팩터리와 생성자는 선택적 매개변수가 많을 때 적절히 대응하기 어렵습니다. 대부분 점층적 생성자 패턴을 즐겨 사용하는데 이런 생성자는 사용자가 설정하고 싶지 않은 매개변수까지 포함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그런 매개변수도 값을 지정해줘야한다. 매개변수가 늘어날수록 걷잡을 수 없다.

2. 자바빈즈패턴

 두번째 대안인 자바빈즈패턴을 사용하면 매개변수가 없는 생성자로 객체를 만든 후 세터 메서드들을 호출하여 원하는 매개변수의 값을 설정하는 방식이 있다. 자바빈즈패턴은 객체 하나를 만들려면 메서들르 여러번 호출해야하고 객체가 완전히 생성되기 전까지는 일관성이 무너진 상태에 놓이게 된다.

 

일관서이 깨진 객체가 만들어지면 버그를 심은 코드와 그 버그 때문에 런타임에 문제를 겪는 코드가 물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을 것이므로 디버깅도 만만치 않다. 일관성이 무너지는 문제 때문에 자바빈즈 패턴에서는 클래스를 불변으로 만들 수 없으며 스레드 안전성을 얻으려면 프로그래머가 추가적인 작업을해야한다.

3. 빌더 패턴

빌더 패턴은 점층적 생성자 패턴과 자바빈즈 패턴의 장점만 취했다. 필수 매개변수만으로 생성자(혹은 정적 팩터리)를 호출해 빌더 객체를 얻는다.

public class NutritionFacts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private final int servings;
   private final int calories;
   private final int fat;
   private final int sodium;
   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

   public static class NutriFactsBuilder {
      // 필수 매개변수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private final int servings;

      // 선택 매개변수 - 기본값으로 초기화
      private int calories = 0;
      private int fat = 0;
      private int sodium = 0;
      private int carbohydrate = 0;

      public NutriFactsBuilder(int servingSize, int servings) {
         this.servingSize = servingSize;
         this.servings = servings;
      }

      public NutriFactsBuilder calories(int val) { calories = val; return this; }
      public NutriFactsBuilder fat(int val) { fat = val; return this; }
      public NutriFactsBuilder sodium(int val) { sodium = val; return this; }
      public NutriFactsBuilder carbohydrate(int val) { carbohydrate = val; return this; }
      public NutritionFacts build() { return new NutritionFacts(this);  }
   }

   private NutritionFacts(NutriFactsBuilder builder) {
      servingSize = builder.servingSize;
      servings = builder.servings;
      calories = builder.calories;
      fat = builder.fat;
      sodium = builder.sodium;
      carbohydrate = builder.carbohydrate;
   }
}

NutritionFacts 클래스는 불변이며, 모든 매개변수의 기본값을 한 곳에 모아 뒀다. 이 빌더의 Setter 메서드는 빌더 자신을 반환하기 때문에 연쇄적으로 호출할 수 있다.(메서드 체이닝).

NutritionFacts cocaCola = new NutriFactsBuilder(240, 8)
      .calories(100).sodium(35).carbohydrate(30).build();

 

잘못된 매개변수를 최대한 일찍 발견하려면 빌더의 생성자와 메서드에서 입력 매개 변수를 검사하고 build 메서드가 호출하는 생성자에서 여러 매개변수에 걸친 불변식을 검사하자. 그리고 어떤 매개변수가 잘못되었는지를 자세히 알려주는 메시지를 담아 IllegalArgumentException을 던지면 된다.

4. 빌더 패턴과 계층 클래스

빌더 패턴은 계층적으로 설계된 클래스와 함께 쓰기 좋다. 각 계층의 클래스에 관련 빌더를 멤버로 정의하자. 추상 클래스는 추상 빌더를, 구체 클래스는 구체 빌더를 갖게 한다. 다음은 피자의 다양한종류를 표현하는 계층 구조르의 루트에 놓인 추상 클래스이다.

 

Pizza.Builder 클래스는 재귀적 타입 한정을 이용하는 제네릭 타입이다. 여기에 추상 메서드인 self를 더해 하위 클래스에서는 형변환없이 메서드 연쇄를 지원한다.

import java.util.EnumSet;
import java.util.Objects;
import java.util.Set;

public abstract class Pizza{
    public enum Topping { HAM, MUSHROOM, ONION, PEPPER, SAUSAGE }
    final Set<Topping> toppings;

    abstract static class Builder<T extends Builder<T>> {
        EnumSet<Topping> toppings = EnumSet.noneOf(Topping.class);
        public T addTopping(Topping topping) {
            toppings.add(Objects.requireNonNull(topping));
            return self();
        }

        abstract Pizza build();

        protected abstract T self();
    }

    Pizza(Builder<?> builder) {
        toppings = builder.toppings.clone();
    }
}

뉴욕 피자 클래스의 경우 크기를 매개변수로 필요로한다.

import java.util.Objects;

public class NyPizza extends Pizza {
    public enum Size { SMALL, MEDIUM, LARGE }
    private final Size size;

    public static class Builder extends Pizza.Builder<Builder> {
        private final Size size;

        public Builder(Size size) {
            this.size = Objects.requireNonNull(size);
        }

        @Override public NyPizza build() {
            return new NyPizza(this);
        }

        @Override protected Builder self() { return this; }
    }

    private NyPizza(Builder builder) {
        super(builder);
        size = builder.size;
    }
}

칼초네 피자는 소스를 안에 넣을지 선택하는 매개변수를 필수로 받는다.

package ch2.hoon.item2;

public class Calzone extends Pizza {
    private final boolean sauceInside;

    public static class Builder extends Pizza.Builder<Builder> {
        private boolean sauceInside = false;

        public Builder sauceInside() {
            sauceInside = true;
            return this;
        }

        @Override public Calzone build() {
            return new Calzone(this);
        }

        @Override protected Builder self() { return this; }
    }

    private Calzone(Builder builder) {
        super(builder);
        sauceInside = builder.sauceInside;
    }
}

5. 빌더 패턴의 단점

  • 객체를 만들려면 그에 앞서 빌더부터 만들어야함.
  • 빌더 생성 비용이 크지는 않지만 성능에 민감한 상황에서는 문제가 될 수 있음
  • 매개변수가 4개 이상은 되어야 값어치를 함.

6. 핵심 정리

  • 생성자나 정적 팩터리가 처리해야 할 매개변수가 많다면 빌더 패턴을 선택하는 게 더 낫다.
  • 매개변수 중 다수가 필수가 아니거나 같은 타입이면 특히 더 빌더 패턴이 낫다.
  • 점층적 생성자보다 클라이언트 코드를 읽고 쓰기가 훨씬 간결하고, 자바빈즈보다 훨씬 안전하다.

REFERENCE

  • 조슈아 블로크, Effective Java